[Mac] 내 맥북이 이상할 때! PRAM, NVRAM 재설정 하자! / 잠자기, 깨우기가 이상하면? SMC 재설정하자! / T2칩 맥북은 또 달라?

안녕하세요! 갑자기 가지고 있던 맥 제품군에 문제가 발생하신 적 있으신가요? 잠자기와 깨우기에 문제가 생기신 적 있으신가요? 비싼 돈주고 구입했는데 문제가 발생했으면 정말 속상하겠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대표적인 방법! PRAM, NVRAM을 재설정 하거나, SMC를 초기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모든사진은 작성일(23.9.23) 기준입니다.

사진 설명에 있는 링크를 눌러 최신정보를 확인해주세요!>

: 추가. M(n)시리즈 맥북은 더 이상 재설정 할 수 없습니다.

NVRAM이 뭔데?

NVRAM(Nonvolatile Random-Access Memory)란, 맥을 사용하실 때 사운드 음량, 디스플레이 해상도, 시동 디스크 선택, 시간대와 커널패닉 정보를 빠르게 저장하고, 접근하기 위해 사용하는 메모리입니다. PRAM(Parameter Random-Access Memory)도 NVRAM과 저장되는 정보는 동일합니다.

사운드 음량이나 해상도에 문제가 생기면 재설정을 해서 복구를 할 수 있는데, 재설정하는 방법은 PRAM과 NVRAM이 동일합니다.

어떻게 재설정해?

맥을 종료했다가 다시 시동할 때, 옵션 + 커맨드 + P + R을 누르면서 맥을 시동하면 됩니다. 이 때 모니터가 꺼졌다가 다시 들어오는 것처럼(재시동) 보일 수도 있는데 이는 정상입니다.

시동음이 들리는 컴퓨터일 경우 첫 부팅 시동음이 들리고, 두 번째 시동음이 들릴 때 키를 놓으면 됩니다.

T2칩이 탑제된 맥 컴퓨터에는 애플로고가 두 번 나타났다가 사라지고 키를 놓으시면 됩니다. 만약 자신의 맥이 T2칩을 탑재하였는지 모르시겠다면 아래 사진을 참조해 주세요 :)

펌웨어 암호를 사용하실 경우 재설정이 되지 않거나, 복구모드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재설정하기 위해서는 펌웨어 암호를 꺼주세요!

SMC가 뭔데?

SMC란 시스템 관리 컨트롤러로 전원과 팬 등 시스템과 관련된 종합 컨트롤러라고 보시면 됩니다.

SMC가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는 (CPU 온도는 낮은데) 팬이 비행기 이륙하는 소리를 내면서 쌩쌩돌거나, 배터리에 문제가 생겼을 때, 센서오류 등이 있겠습니다. 이를 해결해기 위해서는 간단하게 재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만약 재설정을 해도 기능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수리를 받으시길 적극 권장합니다.>

T2칩이 장착된 노트북 컴퓨터

1. 시스템 종료하기.

2. 전원버튼을 10초동알 길게 눌렀다가 놓기

3. 수 초 기다린 뒤 다시 전원버튼을 눌러 전원을 켜기.

– 문제가 지속되는 경우 –

1. 시스템 종료하기.

2. 내장키보드에 있는 (컨트롤, 옵션, 쉬프트)키를 동시에 길게 누름

(이 때 전원이 켜질 수도 있음)

3. 7초간 길게 누르면서 전원버튼도 길게 누름.

4. 4개의 키(컨트롤, 옵션, 쉬프트, 전원버튼)을 7초간 누른 뒤 모두 놓기

5. 몇 초 후 전원버튼을 눌러 시동하기.

배터리 분리가 되지 않는 노트북 컴퓨터

1. 시스템 종료하기

2. 내장 키보드에서 (쉬프트, 컨트롤, 옵션) 키를 동시에 길게 누르기

3. 3개의 키를 동시에 누르면서 전원버튼도 길게 누르기

4. 위에서 소개한 모든 키를 10초간 길게 누르기

5. 모든 키를 놓은 다음 전원을 시동함.

배터리가 분리되는 노트북 컴퓨터

1. 시스템 종료.

2. 배터리를 분리한다.

3. 전원버튼을 5초간 누른다.

4. 배터리를 다시 장착한다.

5. 전원버튼을 눌러서 맥을 시동한다.

데스크탑 컴퓨터

1. 시스템 종료한 뒤 전원코드를 뽑는다.

2. 15초 후 전원코드를 다시 꽂는다.

3. 5초간 기다린 후 전원버튼을 눌러 맥을 시동한다.

끝으로

재설정 하는 방법을 담은 설명은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도 상세히 나와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는 SMC를 재설정하는 방법과 PRAM, NVRAM을 재설정하는 방법을 담은 애플 공식 방법 링크입니다.

감사합니다

<공식, SMC 재설정 방법>

https://support.apple.com/ko-kr/HT204063

<공식, PRAM & NVRAM 재설정 방법>

https://support.apple.com/ko-kr/HT201295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댓글